책, TV, 스마트폰, 인터넷… 우리는 수많은 콘텐츠에 둘러싸여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거나 온라인 마케팅을 하려니 막막한 것도 사실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콘텐츠의 종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각각의 콘텐츠를 믹스하거나 확장해서 더 강력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발행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 알아야 할 콘텐츠 형식 7편, TV, 스마트폰, 인터넷… 우리는 수많은 콘텐츠에 둘러싸여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거나 온라인 마케팅을 하려니 막막한 것도 사실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콘텐츠의 종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각각의 콘텐츠를 믹스하거나 확장해서 더 강력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발행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 알아야 할 콘텐츠 형식 7
확실한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주제와 성격, 목적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내가 쓰고 싶은 내용과 구성에는 어떤 콘텐츠가 적합한지 파악해야 합니다. 또 각각의 콘텐츠가 어떤 SNS에 적합한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텍스트로 고객을 설득하고 싶으면 블로그, 강력한 한 장의 이미지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으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가볍고 빠르고 재미있는 영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으면 틱톡이나 유튜브 쇼츠를 활용하는 식입니다. 콘텐츠 형식별 특징과 적절한 운영 채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확실한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주제와 성격, 목적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내가 쓰고 싶은 내용과 구성에는 어떤 콘텐츠가 적합한지 파악해야 합니다. 또 각각의 콘텐츠가 어떤 SNS에 적합한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텍스트로 고객을 설득하고 싶으면 블로그, 강력한 한 장의 이미지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으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가볍고 빠르고 재미있는 영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으면 틱톡이나 유튜브 쇼츠를 활용하는 식입니다. 콘텐츠 형식별 특징과 적절한 운영 채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특징 주 운영 채널 텍스트가 가장 기본이 되는 콘텐츠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사용한다. 블로그 한 컷 이미지의 핵심적인 시각 요소와 메시지로 관심을 모을 수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드의 뉴스 이미지와 정보를 함께 담은 여러 장의 카드로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인포그래픽 한정된 지면에 복잡한 정보를 단순화·시각화해 전달한다. 페이스북, 블로그 영상을 통해 정보를 압축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숏폼 영상 1분 내외의 짧은 시간 내 시선을 사로잡는 영상 틱톡, 쇼츠(유튜브), 릴스(인스타그램) 오디오를 편하게 일상생활을 하며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팟빵, 오디오클립 구분 특징 주 운영 채널 텍스트가 가장 기본이 되는 콘텐츠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사용한다. 블로그 한 컷 이미지의 핵심적인 시각 요소와 메시지로 관심을 모을 수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드의 뉴스 이미지와 정보를 함께 담은 여러 장의 카드로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인포그래픽 한정된 지면에 복잡한 정보를 단순화·시각화해 전달한다. 페이스북, 블로그 영상을 통해 정보를 압축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숏폼 영상 1분 내외의 짧은 시간 내 시선을 사로잡는 영상 틱톡, 쇼츠(유튜브), 릴스(인스타그램) 오디오를 편하게 일상생활을 하며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팟빵, 오디오클립
glenncarstenspeters, 출처 Unsplash glenncarstenspeters, 출처 Unsplash
SNS 채널별 특징과 적절한 타겟은? SNS 채널별 특징과 적절한 타겟은?
콘텐츠 특징별로 적합한 SNS를 살펴봤는데, 이번에는 각 SNS별 특징과 적합한 타깃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현재 SNS는 연령별, 성별에 따라 주요 사용 매체가 다른 편입니다. 검색에 중점을 두는 SNS가 있는 반면에 커뮤니티에 강점을 가진 SNS가 있죠. 전체적으로는 쇼핑이 점차 강화되면서 SNS의 정보를 자연스럽게 쇼핑과 연결시켜 새로운 이익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각각의 SNS별 특징과 타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콘텐츠 특징별로 적합한 SNS를 살펴봤는데, 이번에는 각 SNS별 특징과 적합한 타깃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현재 SNS는 연령별, 성별에 따라 주요 사용 매체가 다른 편입니다. 검색에 중점을 두는 SNS가 있는 반면에 커뮤니티에 강점을 가진 SNS가 있죠. 전체적으로는 쇼핑이 점차 강화되면서 SNS의 정보를 자연스럽게 쇼핑과 연결시켜 새로운 이익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각각의 SNS별 특징과 타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특징의 블로그의 텍스트가 기본인 SNS. 블로그는 검색에 가장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공공 기관과 기업, 소상공인 모두 기본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소셜 미디어입니다.무엇보다 포털 사이트의 검색 결과에 자주 노출되는 이미지의 배치와 제목, 본문의 작성, 그리고 다른 SNS에 확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전 연령이 사용하지만 주로 많은 검색을 하는 40대~60대가 정보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페이스북 현재 가장 많이 이용자 수를 확보한 SNS. 카드 뉴스, 성수기를 함께 한 채널입니다.현재는 영상 콘텐츠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그러나 이전의 커뮤니티적인 면은 사라지고, 새로운 뉴스를 접한 채널로 돌아서고 있는 것으로 보세요.40대 이상 남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채널입니다.인스타그램 시각적 이미지 콘텐츠가 주를 이루는 SNS. 채널별의 정확한 콘셉트를 가지고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이야기를 통해서 자신의 하루를 친구들과 나누지 않는 젊은이들이 많고요.2030세대가 많이 사용합니다.지금은 릴 소스를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 채널이나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엑스(구 트위터)트위터가 X로 변화되었습니다.일본 론 돛대가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이름을 바꾸었어요.기존의 짧은 텍스트 중심의 서비스로 종합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가장 빠른 정보 전파가 가능한 SNS로 최근 들어 Z세대의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유튜브 가장 많은 이용 시간을 확보하고 있는 SNS. 영상 콘텐츠를 여럿이서 만든 주역입니다.늘어난 이용자와 함께 정보량도 증가하고 검색 포털의 순기능까지도 담당하고 있습니다.전 세계의 컨텐츠를 종합했다 SNS에서 현재 블로그와 함께 반드시 운영하는 SNS로 되어 있습니다.틱톡 1분 미만의 짧은 영상(쇼쯔폼)트렌드를 주도한 SNS입니다.화려하고 감각적 영상 효과 덕분에 젊은 세대의 이용률이 매우 비싸군요.콘텐츠 또 댄스와 도전, 짧은 정보 등이 많이 올라와서요.짧기 때문에 자꾸 보는 것이 특징입니다.구분 특징의 블로그의 텍스트가 기본인 SNS. 블로그는 검색에 가장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공공 기관과 기업, 소상공인 모두 기본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소셜 미디어입니다.무엇보다 포털 사이트의 검색 결과에 자주 노출되는 이미지의 배치와 제목, 본문의 작성, 그리고 다른 SNS에 확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전 연령이 사용하지만 주로 많은 검색을 하는 40대~60대가 정보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페이스북 현재 가장 많이 이용자 수를 확보한 SNS. 카드 뉴스, 성수기를 함께 한 채널입니다.현재는 영상 콘텐츠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그러나 이전의 커뮤니티적인 면은 사라지고, 새로운 뉴스를 접한 채널로 돌아서고 있는 것으로 보세요.40대 이상 남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채널입니다.인스타그램 시각적 이미지 콘텐츠가 주를 이루는 SNS. 채널별의 정확한 콘셉트를 가지고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이야기를 통해서 자신의 하루를 친구들과 나누지 않는 젊은이들이 많고요.2030세대가 많이 사용합니다.지금은 릴 소스를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 채널이나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엑스(구 트위터)트위터가 X로 변화되었습니다.일본 론 돛대가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이름을 바꾸었어요.기존의 짧은 텍스트 중심의 서비스로 종합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가장 빠른 정보 전파가 가능한 SNS로 최근 들어 Z세대의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유튜브 가장 많은 이용 시간을 확보하고 있는 SNS. 영상 콘텐츠를 여럿이서 만든 주역입니다.늘어난 이용자와 함께 정보량도 증가하고 검색 포털의 순기능까지도 담당하고 있습니다.전 세계의 컨텐츠를 종합했다 SNS에서 현재 블로그와 함께 반드시 운영하는 SNS로 되어 있습니다.틱톡 1분 미만의 짧은 영상(쇼쯔폼)트렌드를 주도한 SNS입니다.화려하고 감각적 영상 효과 덕분에 젊은 세대의 이용률이 매우 비싸군요.콘텐츠 또 댄스와 도전, 짧은 정보 등이 많이 올라와서요.짧기 때문에 자꾸 보는 것이 특징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처음 시작한다면 운영 초반부터 무리하게 모든 채널과 콘텐츠를 운영하기보다는 자신의 콘텐츠에 맞는 채널을 선정해 한 채널부터 운영하고 점차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영 전에 해당 채널의 주요 연령층이나 이용자 성향, 트렌드에 대한 통계 정보를 확인하고 운영 계획을 세운다면 훨씬 효율적이고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온라인 마케팅을 처음 시작한다면 운영 초반부터 무리하게 모든 채널과 콘텐츠를 운영하기보다는 자신의 콘텐츠에 맞는 채널을 선정하여 한 채널부터 운영하고 점차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영 전에 해당 채널의 주요 연령층이나 이용자 성향, 트렌드에 대한 통계 정보를 확인하고 운영 계획을 세운다면 훨씬 더 효율적이고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은 콘텐츠 출판 브랜드 이은북에서 나온 ‘지금 바로 쓰는 온라인 콘텐츠’에는 온라인 콘텐츠 기획, 제작법이 담겨 있습니다. 이은 콘텐츠 출판 브랜드 이은북에서 나온 ‘지금 바로 쓰는 온라인 콘텐츠’에는 온라인 콘텐츠 기획, 제작법이 담겨 있습니다.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 저자 장재섭 출판, 이은북 발매, 2023.09.25.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 저자 장재섭 출판, 이은북 발매, 2023.09.25.
*교보문고에서 책 구입하기 : https://bit.ly/3PkWcYT* 예스24에서 책 구입하기 : https://bit.ly/3rqEU4x* 알라딘에서 책 구입하기 : https://bit.ly/46gbPry *교보문고에서 책 구입하기 : https://bit.ly/3PkWcYT* 예스24에서 책 구입하기 : https://bit.ly/3rqEU4x* 알라딘에서 책 구입하기 : https://bit.ly/46gbPry